Untitled Document
HANA SEO
HANA SEO painting & illustration

PAINTING
- forest : mood for love
- forest : seen, unseen
- forest : stars
- modernminhwa
- chairs
- things
- and more

ILLUSTRATION
- illustration
- publishing

ABOUT
PRESS
CLASS


all rights reserved
ⓒ Hana Seo
                   
                   



<모던민화> 볼수록 어여쁜 컬러링 화첩
서하나 저
두베 (두성북스)
발행일 2015년 08월 25일
100쪽
216×260mm
ISBN 978-89-94524-58-0 13650
14,000원

이 책의 판권은 지은이와 두베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 전재, 복제, 변형을 금합니다.


<책상 위의 작은 성취>

민화는 자유로운 그림이다. 누구나 마음 가는대로 표현할 수 있는 컬러링 북도 마찬가지다.
옛 민화의 순박함, 무구함, 편안함에 이끌려 ‘모던민화’ 연작을 선보이고 있는 서하나 작가가 컬러링 북에 매력을 느낀 지점도 바로 그 부분이다. 본래 누구나 따라 그릴 수 있는 그림이었던 민화와 컬러링 북의 만남은 아주 이상적인 조합이라 할 수 있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저는 이 일의 의미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사람들이 그림을 그저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쉽고 폭넓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거든요. 오랜 탐색 끝에 얻은 답은 바로 ‘민화’였습니다. 그때부터 옛 민화의 형식에 지금 우리들의 일상을 얹어 ‘모던민화’ 연작을 시작했지요. ‘모던민화’는 나와 같은 시간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바람을 담아 제가 지은 이름입니다.”

서하나 작가의 작품에선 개성과 위트가 넘친다. 전통 민화의 형식을 취하되, 소재는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을 다루기 때문에 그의 작품을 접하면 물음표와 느낌표가 동시에 떠오른다. 아름답고 재기발랄한 모던민화 작품들은 처음 보면 쉽게 잊을 수 없고, 두 번 보면 따라서 그려보고 싶어진다. 실제로 작가가 운영하고 있는 ‘모던민화 수업’에 꾸준히 민화를 배우러 오는 사람들이 많다.

“작업을 할 때 저는 한지, 분채, 석채 등 전통 재료를 쓰면서, 소재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을 다룹니다. 책가도(冊架圖) 형식에 펭귄 출판사의 로고 또는 요즘 가구를 넣어보거나, 석류도를 식탁 위의 센터피스처럼 연출해보거나 하는 식이지요. 어디선가 본 듯한 익숙한 문양의 접시나 잔, 찻주전자, 의자 같은 일상용품, 여자들의 장신구 등 우리의 생활과 맞닿아 있는 사물에 위트와 생명력을 불어넣는 과정은 정말 즐겁습니다.”

『모던민화』는 지은이가 이런 재미를 두루 나누고 싶어 만든 컬러링 화첩이다. 지나치게 복잡해 지레 포기하게 만드는 패턴은 가능한 한 피하고, 짧은 시간 몰두해도 금세 완성할 수 있는 소박한 작품 위주로 구성했다. 바삐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잠깐의 컬러링으로도 아름답게 완성된 작품을 마주하는 순간, 소소하지만 뿌듯한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서하나의 ‘모던민화’ 컬러링 팁>

취향과 상황에 맞는 도구를 활용하세요
책의 앞부분에 실린 ‘모던민화’ 작품들은 참고만 하고, 실제 컬러링을 할 때엔 원하는 색과 재료를 마음껏 써보세요. 붓펜이나 색연필 등 각자 취향과 상황에 맞는 도구를 골라 자유롭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채도와 명도를 한껏 높여 색과 색이 부딪히며 생동하는 민화 특유의 매력을 직접 표현해보세요.

천천히 쉬엄쉬엄 하세요
작업을 할 때 저는 주로 점토, 굴껍질, 암석 등으로 만든 분채, 석채 같은 안료를 사용합니다. 이 재료들은 물에 갤 때, 칠했을 때, 말랐을 때 각각 색이 달라요. 원하는 색을 얻으려면 마르는 것을 확인하며 계속 덧칠을 해야 하지요. 마음을 비우고 색을 덧입히다 보면 잡념이 하나둘 떠올랐다 사라집니다. 어떤 색을 칠할지 생각이 막히면 그대로 두었다가 한참 지나 다시 시작하기도 합니다. 컬러링을 할 때에도 이런 순간이 올 거예요. 한꺼번에 완성하려고 애쓸 필요 없으니 쉬엄쉬엄 하세요.

마음 가는 작품부터 시작해보세요
책에 들어간 작품은 쉽고 간단한 것부터 좀 더 정교한 것들 순으로 구성했어요. 잔, 찻주전자, 접시 등 수월하게 완성할 수 있는 소품부터, 꽃과 식물, 책가도, 장신구와 의자 등 다소 복잡한 작품들이 이어지다가, 간결한 문자도와 복주머니로 마무리되는 식이지요. 꼭 순서대로 하지 않아도 괜찮으니 마음에 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종이의 특징을 십분 활용해보세요
민화 작업을 할 때엔 종이 선택이 정말 중요합니다. 컬러링 북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했기에, 이 책은 특별히 컬러링에 적합한 최고급 종이로 만들었어요. 게다가 민화 고유의 개성을 좀 더 제대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수채화 용지와 한지도 추가했습니다. 그 부분은 잠시 아껴두었다가, 좀 더 완성도 높은 작업을 하고 싶을 때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판매처 (각 서점 이름을 클릭하면 책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